티스토리 뷰

 

 

줌닷컴(zum.com)에는 '검색zum'이라는 '자체검색엔진'이 있습니다!!! (뭐 이런 당연한 말을 하냐고 말씀하시겠지만...;;)

 

위와 같이 zum.com 메인화면에서 'z'로 표시된 검색엔진이 줌닷컴의 자체검색엔진인'검색zum'입니다. 

지난 2012년 2월, 검색zum 오픈베타 (Beta1)서비스를 시작한 이래로 우리의 '검색zum'은 눈이오나 비가오나 계속해서 발전해왔습니다. 그리고 오늘 드디어 검색zum Beta2의 최종모습이 공개되었습니다. (이젠 Beta3을 향해!!~!)


'개방형 검색엔진'의 가치를 통해 어떻게 검색사용자들에게 더 편리하고 유용한 검색결과를 제공하고 있는지 변화된 검색zum Beta2를 소개합니다~! 





1. OPEN형 생활밀착 검색컨텐츠 확충


검색결과에 대해 정답은 없습니다. 항상 그 검색엔진이 판단하기에 좋은 컨텐츠라고 생각되는 결과를 사용자들에게 보여줍니다. '검색zum'은 '개방이라는 철학'에 맞게 사용자의 입장에서 가장 유용한 검색결과를 다양하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리고 이번 검색zum Beta2에서는 이런 검색컨텐츠가 확충되었습니다.  


<검색zum Beta2에서 "웹툰" 검색시>


"웹툰"을 제공하는 포털서비스는 다양합니다. 검색zum에서 "웹툰"으로 검색을 하면 위와 같은 검색컨텐츠를 제공합니다. 

검색사용자들에게 웹툰을 서비스하는 주요포털별로 리스트화하여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zum Beta2에서 "실시간교통정보" 검색시>


"실시간교통정보"를 제공하는 곳은 여러곳이 있습니다. 검색zum에서 "실시간교통정보"로 검색을 하면 위와 같은 검색컨텐츠를 제공합니다. 하단에 <포커스 줌in> 영역에는 '네이버 빠른길찾기', '다음 지도길찾기', 'Tmap길찾기', '아이나비 경로검색', '고속도로 경로검색'등의 추가적인 길찾기 방법들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많은 검색어들이 있는데요. 나머지들은 보물찾기처럼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보물은 아주 많으니까요...;;)

검색zum에서는 앞으로도 사용자들이 많이 찾는 검색어에는 위와 같이 다양한 곳에서의 검색결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OPEN형 생활밀착 검색컨텐츠'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2. 검색결과에 대해 궁금한 점을 '아하zum'으로 바로 질문하기 연동


검색엔진은 사용자들이 검색을 하면 해당 검색어에 대한 '좋은 컨텐츠'를 보여주는것이 그 역할임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개방형 검색엔진' 검색zum Beta2는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사용자의 유익을 위해 더 많은 것을 제공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미 beta1 당시에 '좋은 컨텐츠'가 아니거나 어뷰징 컨텐츠에 대한 '신고하기' 기능을 넣었는데요. 이번 beta2에서는 '아하zum'으로 바로 질문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연동했습니다. 


검색사용자가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합니다. 

그런데 검색결과로는 부족하다거나 또는 검색결과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을 수 있겠지요. 

 

예를들어, '박보영'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 검색어나 검색결과에 대해서 더 알고 싶은점이 있다거나 궁금한점이 있을 수 있겠지요. 

이런 경우에 검색화면 하단에 다음과 같은 부분이 있는데요. 아하줌에 바로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지도서비스 추가



<검색zum Beta2에서 "동사무소" 검색시>



지도 검색결과가 고도화 되었습니다. 

'위치기반'으로 검색결과가 나오고,(저희 회사가 예술의전당 근처라 회사위치를 중심으로 지도가 나옵니다) 주소 또한 '새주소'를 지원합니다. 


하단에 '다른지도'에는 '네이버지도', '다음지도', '구글지도'에서 동일한 검색어에 대한 지도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zum에서는 KT올레맵이 기본 지도이지만 사용자분들의 입장에서는 다른 지도 서비스를 필요로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대인배정신!! 후후)







4. 뮤직서비스 추가






'뮤직서비스'가 추가되었습니다. zum에서도 이제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검색zum Beta2에서는 벅스뮤직에서 제공받고 있는 서비스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물론 지도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센스있는 검색zum은 '네이버뮤직', '다음뮤직', '엠넷', '멜론'에서 동일한 검색어에 대한 검색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뮤직비디오'검색컨텐츠도 확대되었습니다.






5. 기타 서비스 추가



(1) 동영상 컨텐츠 강화.

Youtube, 네이버블로그동영상 등의 동영상 컨텐츠가 대폭 추가 되었습니다. 


(2) 사전 컨텐츠 강화.

사전검색 결과 컨텐츠를 대폭 강화하였습니다. 


(3) 웹수집 결과추가.


(4) 정답형 검색확충.




검색zum Beta2는 "개방형 검색엔진"이라는 본질을 잊지않고,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더 넓은 검색결과를 제공하기위해 지금 이시간에도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검색zum의 가치는 "좋은 컨텐츠라면 그 컨텐츠가 어디에 있더라도 사용자들에게 보여준다"입니다. 이제 두번째 계단인 BETA2에 올라선 검색zum... 조금씩 조금씩 검색zum만의 철학과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켜봐주세요~!




 



댓글